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비즈니스학회 비즈니스융복합연구 비즈니스연구 제1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1
수록면
9 - 15 (7page)
DOI
10.31152/JB.2016.11.1.2.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다양한 소비상황에서 혼잡성이 감정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하는데 있다. 지금까지 혼잡성이 감정에 미치는 영향은 특정 시장 상황에 국한되어 진행되었기 때문에 일반화의 문제가 존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특정 상황이 아닌 다양한 시장 상황을 대상으로 혼잡도가 감정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하였다. 구체적으로 혼잡도를 인적 혼잡도와 공간적 혼잡도로 구분한 후, 이들 혼잡도가 긍정적 감정과 부정적 감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혼잡 상황을 백화점과 같은 유통업, 놀이동산이나 영화관 같은 여가산업, 공항 등 다양한 시장 상황을 대상으로 조사가 실시되었다.
본 연구에서의 설문 조사는 혼잡성과 감정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측정항목을 도출하였다. 다양한 소비상황의 혼잡성이 감정에 대한 영향을 조사하고, 분석을 위해 유효한 표본 230개를 사용하였으며, 데이터 분석을 위해 이 연구에서는 회귀분석이 이용되었다. 회귀 분석을 통한 분석결과, 혼잡성(인적·공간적)은 감정(부정적·긍정적)의 두 가지 차원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적 혼잡성은 긍정적 감정에 영향을 미치며, 공간적 혼잡성은 부정적 감정에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으며, 이러한 결과에 대한 시사점과 한계점이 제시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문헌고찰 및 연구가설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2-0019078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