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239 - 25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직무만족이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이들 관계에서 유아교사의 교수효능감은 조절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경기 지역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재직하고 있는 227명의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수합된 자료는 연구변인 간의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단순회귀분석 및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조절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상호작용 항을 만들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조절변인을 중심으로 집단을 분류하여 주효과 분석을 실시하였다. 자료분석 결과 나타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직무만족은 주관적 안녕감에 영향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직무만족과 주관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교수효능감이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셋째, 유아교사의 교수효능감이 높은 경우 교사가 인식하는 직무만족은 그들의 주관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교수효능감의 하위변인인 일반적효능감과 개인적효능감에서 부분적으로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8-0030487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