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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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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99 - 109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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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연구는 2-3세 정상발달 아동들을 대상으로 초기 발달 어휘를 사용한 문장(Sentences for Infants and Toddlers: SIT)의 수용 및 표현 검사를 시행하여 기존에 사용되어온 수용 및 표현 어휘력 검사(Receptive & Expressive Vocabulary Test: REVT)와 비교 분석하였으며 문장에 대한 그림자극의 형태가 문장의 수용 및 표현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방법: 총 33명의 2-3세 정상발달 아동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고, 이중 32명 (2세 8명, 3세 24명)의 데이터가 사용되었다. 각 대상아동들에게 REVT를 먼저 시행하고 수용자극 형태와 표현자극 형태로 SIT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이때 정지형태의 그림과 동작형태의 그림이 각각 16명의 아동들에게 무작위로 제시되었다. 결과: SIT검사와 REVT 모두에서 2세와 3세간의어휘력 차이가 관찰되었으며, 2세의 수용 및 표현 결과와 3세 수용 결과의 경우 SIT검사와 REVT 결과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SIT와 REVT는 높은 상관(수용 0.662, 표현 0.806)을 보였으며, 회귀분석 결과, 수용검사는 0.438, 표현검사는0.650의 설명력을 보였다. 또한 SIT 검사 문항들은 높은 내적 신뢰도(수용 .92, 표현 .95)를 보였으며, 정지형태의 그림과 동작형태의 그림 간에 유의미한 점수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결론: 본 연구를 통해 SIT는 2-3세아동들의 수용 및 표현 능력을 반영할 수 있는 문장자극임을 알 수 있었으며, 2-3세 수준의 언어능력을 가진 장애아동들에게 사용할 수 있는 검사로 발전할 수 있도록 후속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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