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신영 (가톨릭대학교) 문혁준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18집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1 - 24 (24page)
DOI
10.37918/kce.2019.09.118.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임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사회적 지지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연구대상은 서울과 수도권 지역에 소재한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초임 보육교사 158명이다. 연구를 위해 각 변인들의 기술통계와 Pearson 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교사효능감과 사회적 지지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임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사회적 지지, 조직몰입 세 변인 모두 평균이 보통 수준보다 높게 나타났다. 둘째, 교사효능감 전체와 하위요인, 사회적 지지 전체, 직장 내 사회적 지지는 조직몰입 전체와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직장 외 사회적 지지는 조직몰입 전체와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이지 않았다. 셋째, 초임 보육교사의 정서적 몰입, 지속적 몰입, 조직몰입 전체에 직장 내 사회적 지지가 가장 큰 영향력을 보였으며, 규범적 몰입에는 일반적 교사효능감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초임 보육교사의 교직적응을 알아보는데 중요한 변인인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효능감과 사회적 지지와의 관계를 분석하여 그 중요성을 밝혀냈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갖는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5-0009621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