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다은 (숭실대학교) 이경화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149 - 170 (22page)
DOI
10.20437/KOAECE25-3-0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자아개념, 자아탄력성 및 조직몰입 간의 상관관계와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각 변인의 상대적 영향관계를 확인하는 데 목적이 있었다. 연구대상은 보육교사 360명이었으며, 이들에게 자아개념, 자아탄력성, 조직몰입, 교사효능감 검사를 실시하였고, 최종 320부의 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하위변인에 있어서 조금씩의 차이는 있었지만 전반적으로 첫째, 보육교사의 자아개념, 자아탄력성, 조직몰입은 교사효능감과 정적 상관관계가 있다. 둘째, 자아개념과 자아탄력성 및 조직몰입은 교사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이라는 것이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하여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교사 개인의 자아개념과 자아탄력성을 확인하고, 보육환경에서 어떻게 조직몰입을 할 것인지에 대해 고려할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교사의 자질 및 전문성 신장을 위해 조직에 몰입할 수 있는 근무환경 조성과 교사들의 개별 특성을 계발할 수 있는 교사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5-0008967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