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7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31 - 15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 전반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유아교육 전문가인 예비교사 양성기관의 대학 교수, 유아교육 행정담당 장학사, 유아교육 현장의 기관장으로서의 원장, 수업실천가로서의 교사가 그들의 관점에서‘유치원에서의 좋은 수업’에 대한 인식구조를 탐색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개념도 연구 방법을 활용하여 연구하였다. 교수, 장학사, 원장, 교사를 대상으로 최초 아이디어 진술문 476개를 수집하여 아이디어 진술문을 유목화 하고 내용을 종합 편집하여 적절성 검토를 통해 최종 진술문 47개를 추출하였다. 최종진술문 47개는 네집단 각 10명씩 선정하여 유사 분류하여 유사성에 근거한 다차원 척도법(MDS: multi dimensional scaling)과 군집분석(hierarchical cluster analysis)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유아교육에서의 좋은 수업에 대한 개념도는 교수집단에서만 유의미하게 추출되었다. 유아교육과 교수의 개념도 분석 결과 1차원(X축)은 유아중심(정방향), 절차중심(부방향)이었으며 2차원(Y축)은 구성주의적 관점(정방향)과 성숙주의적 관점(부방향)으로 나타났다. 교수집단에서의 수업에 대한 개념은 유아중심 구성주의, 유아 중심 성숙주의, 수업절차중심의 3 군집으로 분류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