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대학선교학회 대학과 선교 대학과 선교 제37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07 - 343 (3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고령사회를 넘어 초고령사회로의 진입이 예상되는 우리나라에 서 홀몸노인의 무연사(무연고사망자)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고 이를 극복하 기 위해 새롭게 재구성되어야 할 노인의 ‘탈인습적 기독교 자아정체감’과 ‘탈인습적 교육과정’을 고찰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구 고령화에 따른 노인 문제를 단순히 사회적·경제적 및 가족 부양의 책임 등 사회 구조적 차원의 이해를 넘어 노인의 인지적 관점에서 창조적인 성숙한 자아존중감을 획득하고 노인 무연사에 대한 죽음 불안을 극복하는 예방적 차원에서 그 필요성을 지적한다. 노인 기독교(종교)교육은 노인학습 자들이 신앙공동체 안에서 수행되는 교리문답에 의한 인습적인 주입식 교육 의 한계를 넘어 ‘탈인습적 자아정체감’ 획득을 위한 주체적이며 창조적인 학습자로 새롭게 재구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해야 하며, 교육내용으로는 ‘탈 인습적’ 형태로서 세 가지 주요 핵심 원리인 1) 소그룹 내에서의 연대를 중 시하는 ‘관계성’(relationality), 2) 인종 및 성차별 없이 다양한 목소리를 존 중, 경청하는 비 위계(권위)적인 ‘평등성’(equality), 그리고 3) 자기 및 타자 의 자아통합적 이해와 실천적 프락시스를 수행하는‘개방성’(openness)을 기 초로 한 ‘탈인습적 교육과정’ 모형 곧, 1) 내러티브(이야기)방식을 통한 토마 스 그룸의 ‘관계적 교수-학습모형’, 2) 침묵을 깨고 다양한 목소리를 존중하는 프레이리의 ‘프락시스 교수-학습모형’, 그리고 3) 다양한 재능을 인정, 통 합시키는 가드너의 ‘수행적 이해를 추구하는 교수-학습모형’을 제안한다. 교 사는 특히 ‘비형식적’ 교육환경 내에서 발생하는 노인 학습자들의 단절과 고립에 대한 심각성을 인지하고 그들의 관심사와 학습 욕구가 무엇인지 그 리고 그들의 축적된 경험 및 지혜 등을 기반으로 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지도 및 관찰 등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