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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8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31 - 14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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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시대의 국가의 이미지는 국가와 그에 속한 기업의 경쟁력을 좌우한다. 기업의 브랜드와 그 브랜드에서 생산된 제품의 평가에 있어서, 브랜드가 속하고, 디자인되며, 제품이 생산된 나라의 이미지가 제품의 가치와 브랜드 파워에도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각 국가는 자국의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국가 브랜드관리 전략 수립에 힘쓰며, 국가 브랜드 정체성 구축에 노력하고 있다. 국가 브랜드란 국가 명 외에 국가가 가진 고유의 이미지와 국가가 제공하는 총체적 이미지의 조합을 의미하며, 특정 국가가 지닌 신뢰감과 호감도로 이루어진 고유의 아이덴티티로 타 국가와 식별이 가능하다. 따라서 국가 이미지의 형성이 나라의 경제와 국가의 품격으로 이어지며, 국력으로 평가된다고 할 수 있다. 현재 한국의 국가 브랜드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에 중하위권에 속하며, 한국의 경제규모와 경쟁력에 비해 낮은 평가를 받고 있다. 따라서 한국의 국가이미지와 국가브랜드의 영향력과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모색이 요구되어 진다. 이에 본 연구는 디자인 강화를 통한 국가 브랜드 가치 상승을 위해 한국의 국가이미지를 활용한 디자인을 제안하여 국가 브랜드의 위상을 높이는 체계화된 방법을 모색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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