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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74호(Vol.20 No.6)
발행연도
2007.11
수록면
57 - 62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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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효율적인 브랜드 관리와 브랜드간 시너지의 극대화를 통해 시장에서의 경쟁적 우위확보를 목표로 하는 기업의 브랜드 전략에 기반을 둔 실제적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개발 사례이다.
브랜드 간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치열한 국내 시장환경에서 기업들은 소비자의 욕구의 다변화, 개성화에 따라 오랜 기간에 걸쳐 광범위하게 전개된 사업과 제품범주 만큼이나 다양하고 복잡한 브랜드 구조를 가지고 있다. 특히 식품기업에 있어서 기업을 대표하는 사업군과 이에 따른 주력브랜드와 신규사업영역의 확장 등 사업다각화, 계열화 전략의 일환으로 개별브랜드, 패밀리브랜드의 개발과정에서 필연적으로 야기되는 브랜드의 역할과 브랜드의 아이덴티티 관리의 문제는 기업의 브랜드전략 차원에서 매우 중대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본 작품논문의 연구방법으로 우선적으로 마스터브랜드에 대한 개념을 살펴보고, ㈜동원F&B의 브랜드 체계와 문제점 및 개선방향, 그리고 마스터브랜드(Master Brand) 개념을 활용하여 브랜드 리뉴얼에 따른 BI 디자인 전개과정을 다루고자 한다. 본 작품논문을 통해 브랜드 디자인의 학술적, 실무적 연구활동이 활발히 전개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요약]
Summary
1. 디자인 배경
2. 브랜드 디자인 컨셉
3. 디자인 전개과정
4. 디자인 결과 및 의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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