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달우 (전북대학교) 이승만 (진관고등학교) 최광근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5권 제3호(통권 제76호)
발행연도
2020.11
수록면
273 - 286 (14page)
DOI
10.15831/JKSSPE.2020.25.3.27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중등교사 임용시험 중 체육사 및 철학 분야에서 출제된 문항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공개하고 있는 기간(2002~2020학년도) 동안에 19년간 출제된 총 520문항 중 체육사 및 철학 분야 50문항을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분석 대상으로 설정한 문항 분석을 위하여 (1) 연도별 문항 및 배점 비율과 (2)「표시 과목 체육의 교사자격기준과 평가 영역 및 평가 내용 요소」를 문항분석틀로 활용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중등교사 임용시험에서 체육사 및 철학 분야는 전체 520문항 중 50문항이 출제되어 9.6%의 문항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배점은 1,990점 중 122점을 차지하여 6.1%의 점수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체육사 및 철학의 세부 영역별로 ‘한국 체육사’에서 16문항이 출제되어 가장 출제 빈도가 높았고, ‘체육 사상’에서 4문항이 출제되어 가장 출제 빈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나 영역별 출제의 편중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게 도출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체육 교과 전체 문항에서 체육사 및 철학 영역의 문항 비중 유지’, ‘체육사 및 철학 내에서 단원 간 출제비중 균등화’, ‘단원 간, 단원 내 융합형 문항 출제 비중 증가’, 그리고 ‘체육철학 분야 대학 이론서의 개발’을 제안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결과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74-0000826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