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75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7 - 38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의 목적은 국어과 중등교사 임용시험의 문법 문항이 국어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문법교육 역량을 평가하기에 타당한지를 비판적으로 고찰하고, 임용시험 문법 문항의 개선 방안을 구체적으로 모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Ⅱ장에서는 문법 교사의 자격 기준이 무엇인지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Ⅲ장에서는 2014학년도부터 최근의 2020학년도까지 출제된 임용시험 문법 문항을 분석한 결과, 교과내용 문항만 출제되고 있을 뿐, 제대로 된 교과교육 문항이 출제되지 않고 있다는 문제점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Ⅳ장에서는 교과교육 문항을 개발하기 위한 방법으로 현행 임용시험의 출제 근거에 기반하여 교과교육 문항을 개발하는 방법과 PCK 이론에 기반하여 교과교육 문항을 개발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학습자 오개념’을 대상으로 삼아, 교과교육 문항을 개발해 보고 이를 예비 국어 교사를 대상으로 검증해 봄으로써 교과교육 문항의 출제 가능성을 보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