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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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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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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9 - 70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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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국제역량평가인 국제학업성취도평가(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 이하 PISA)의 금융소양 영역에 대해 소개함으로써 경제교육 관련자들의 관심을 촉구하고, 이에 대한 우리나라와 주변국의 적극적인 참여를 요청하고 있다. PISA 금융소양 영역은 학생들이 오늘날 사회에서 직면하는 금융 분야의 문제 상황에 대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지식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가를 평가하는 것에 초점이 맞추어져있다. 우리나라는 예산의 부담, 시행 상의 어려움, 주요 비교대상국의 부재 등의 문제로 PISA 금융소양 평가에 참여하지 않고 있다. 하지만 PISA 금융소양 평가에 참여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득은 적지 않다. PISA 결과에 나타난 국가 내 심층 분석 자료는 교육 정책 개선의 방향을 제시하며, 국가 간 비교 자료는 정책을 구체화시킬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또한 경제교육과정이 지식뿐만 아니라 실제 경제생활과 관련된 문제 해결 능력이나 지식 적용 능력을 길러줄 수 있는 방향으로 개선될 수 있도록 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마지막으로 금융교육에 대해 미온적인 일반의 인식을 개선하고 학교 및 학교 밖 금융 및 경제교육을 활성화할 수 있는 계기로 삼을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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