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하 (고려대학교) 최은정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201 - 23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PISA 2009 읽기 소양 시험 및 학생 설문 결과를 기반으로, 핵심역량과 국어과 교육과정의 직·간접관계를 분석하여 국어교육의 계획과 실행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그에 따라 핵심역량-PISA-국어과 교육과정 연계 틀을 개발하고, 해당 연계 틀이 PISA 2009 참여 학생들의 성취도 수준을 얼마나 잘 예측해주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판별분석을 실시하였다. 판별분석은 읽기 성취도 상·하위 집단을 잘 변별해 줄 수 있는 요인들을 확인하고, 이들 요인이 상·하위 집단 변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검증하는 데 적합한 분석 기법이기 때문이다. 분석 결과, 국어과 교육과정 범주에 바탕을 둔 6개의 성취도 수준 예측모형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할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성취도 수준을 효과적으로 판별해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6개 국어과 교육과정 범주 기반 예측 모형에 속한 31개 예측 변수들의 상대적 판별력을 비교하고, 하위 집단 학생들의 범주별 취약점을 진단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미시적으로는 하위 집단의 읽기 성취도 향상을 위한 보정 교육 방안 마련에, 거시적으로는 읽기 관련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국어과 교육과정 방향 수립에 유의미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핵심역량 PISA 평가 틀과 국어과 교육과정
Ⅲ. 연계 틀에 기초한 읽기 소양 성취도 상·하위 집단의 판별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한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70-0016241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