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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학회 시민교육연구 시민교육연구 제50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03 - 220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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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SA는 미래 시민이 갖추어야 할 역량을 평가하는 3년 주기의 국제비교 연구이다. 매 주기마다 핵심 영역(읽기‧수학‧과학)이 반복되고, 주기별로 상이한 주제의 혁신적 영역이 추가된다. PISA 2015에서는 협력적 문제해결력이 혁신적 영역으로 선정되었고, 본 연구는 PISA 2015 협력적 문제해결력 영역의 특징을 소개하고, 이것이 사회과교육에 어떤 함의를 주는지 살펴보았다. PISA에서는 협력적 문제해결력을 측정하기 위해서 ‘협력적 문제해결 역량’과 ‘문제해결과정’을 포함하는 평가틀을 고안하였으며, 협력적 문제해결 역량(세 가지 범주)과 문제해결과정(네 가지 범주)을 결합하여 12가지 협력적 문제해결력 기능을 측정하였다. 해당 평가틀에 기초하여, 문항은 학생들이 프로그래밍 된 컴퓨터 시뮬레이션 참가자와 채팅 방식으로 상호작용하도록 구성되었으며, 최적의 선택을 하지 못한 학생들에게도 문제 해결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여 하나의 결과로 수렴되도록 설계되었다. PISA 2015 협력적 문제해결력 영역은 ‘협력적 문제해결력’이라는 평가 내용과 ‘역량 중심 평가’라는 평가 방식의 측면에서 사회과교육에 함의를 준다. 우선, PISA 2015 협력적 문제해결력 영역은 사회과교육이 표방하는 교과 역량과 관련이 있다는 점에서 주목할 가치가 있다. 또한 지식 그 자체의 확인이 아닌 새로운 상황에서 학습한 지식 및 기능 등을 잘 적용할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춘 평가로, 사회과 역량 기반 평가 방안 모색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해 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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