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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297 - 307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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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사회교과서의 내용을 국제이해교육 입장에서 비판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영역의 단원 목표는 교육과정 상의 목표를 잘 담고 있으나, 단원의 목표를 세계시민교육이라는 입장에서 더욱 적극적으로 표현할 필요가 있다. 교과서의 서술구조가 서구 강대국 중심이고, 약소국, 제3세계, 원시 문화, 이슬람 문화가 소홀히 서술되고 있었다. 그래서 지리교과서의 내용은주류문화와 소수문화를 상호 평등하게 다루어져야 한다. 또한 교과서들이 전반적으로 타문화간의 상호주의의 입장을 취하고 있으나, 일부 교과서는 우리 문화 중심의 서술구조도 나타나고 있었다. 그 대표적인 것이 한류에 관한 내용이다. 한류에 대한 과장된 표현이나 우리 문화의 우월성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표현은 수정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일부 교과서의 내용에는 오류가 발견되기도 하였다. 특히 문화권에 대한 오류를 가진 교과서는 수정될 필요가 있다. 지리교과서는 국제이해교육을 선도하는 주요 매개체 중의 하나다. 세계지리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이 세계 속의 일원임을 깨닫게 하고, 더 나아가 세계시민임을 알게 해준다. 그래서 세계지리 교과서의 서술이 보다 상호주의에 입각해서 기술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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