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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문교육연구회 어문연구(語文硏究) 어문연구(語文硏究) 제45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69 - 393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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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國語는 擬聲語·擬態語가 發達되어 있는 言語이다. 中國語에도 의성어·의태어들이 많이 存在하지만 음성적인 부분은 물론 表現 方式에서도 한국어의 의성어·의태어들과 많은 差異를 보인다. 中國人 學習者들은 의성어·의태어 學習過程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되는데, 두 나라 언어 의성어·의태어의 表現의 差異에도 있겠지만 의성어·의태어의 義味가 感覺的이어서 이를 習得하려면 먼저 한국어에 대한 語感을 키워야 하기 때문이다. 본고에서는 中級 學習者 學習用 語彙 78개를 選定하여 이들의 統辭·意味的 特性을 살피고 이런 특성에 따라 結合關係를 基盤으로 의성어·의태어를 A부류(결합제약이 강한 의성어·의태어), B부류(일반 결합제약을 보이는 의성어·의태어), C부류(결합제약이 약한 의성어·의태어)로 分類하여, 이를 對象으로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의성어·의태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대해 論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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