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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대학교 한국전자무역연구소 전자무역연구 전자무역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73 - 94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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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논문은 국내 중소 수출기업의 SNS(Social Network Service)를 활용한 해외 마케팅 활동과 관련하여 기업의 영향요인, SNS 활용수준, 그리고 그에 따른 수출성과 간의 관계를 통합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분석 모델을 제시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논문구성/논리: SNS는 B2C, B2B 거래는 물론 국제전자상거래(cross-border e-Commerce : CBEC)에 있어 매우 중요한 마케팅 수단으로 등장했다. 그러나 국내 중소 수출기업의 SNS 해외 마케팅 활동과 관련한 실증 분석은 상대적으로 미흡하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기업의 영향요인(내부, 외부)이 SNS 활용수준(범위, 정도)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SNS 활용수준이 수출성과(직접, 간접)에 미치는 영향을 보다 체계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통합적 분석 모델을 제시하였다. 결과: 기업의 내부요인으로는 CEO 의지, 상품 적합성, 조직 학습지향성을, 외부요인으로는 무역유관기관 지원, 산업내 경쟁강도를 각각 측정변수로 도출하였다. 또한 SNS 활용수준과 관련하여 활용정도 및 활용범위를, 그리고 그에 따른 수출성과와 관련하여 직접성과는 수출매출액 증가, 마케팅비용 절감을, 간접성과는 브랜드 인지도 상승, 구매자와의 관계 개선을 각각 측정변수로 도출하였다. 독창성/가치: 본 논문에서 제시된 통합적인 분석 모델은 제한된 연구범위와 방법론을 가졌던 기존 선행연구의 한계점을 보완하고, 실무적, 정책적으로 의미 있는 실증적인 분석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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