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에너지기후변화교육학회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제6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65 - 8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기후변화와 관련된 신문기사 분석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시사점을 바탕으로 하여 신문기사를 활용한 기후변화 교육의 가능성과 신문기사를 활용한 초등학교 기후변화 교육 방안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기후변화 관련 신문기사를 분석한 결과, 국내 5대 신문사의 경우 기후변화 원인과 현상보다는 기후변화 영향과 대응에 대한 기사를 더 많이 게시하였다. 기후변화 내용 영역별 분석 결과, 원인 영역에서는 인위적 요인을, 현상 영역에서는 온실효과와 지구온난화를, 영향 영역에서는 환경적 영향을, 대응 영역에서는 기후변화에 대한 적응보다는 완화에 대한 내용을 비중 있게 다루고 있었다. 신문기사를 활용한 초등학교 기후변화 교육 방안으로 다음을 제안한다. 첫째, 기후변화에 대한 최신의 정보를 담고 있는 신문기사를 학생 수준에 맞게 재구성하여 제시하고, 원인, 현상, 영향, 대응의 영역별 균형을 갖춘 기후변화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둘째, 신문기사 내용과 사진, 통계 자료를 활용하여 탐구 및 토론, 조사 등 다양한 형태의 학생 활동이 가능하도록 하고, 이를 통해 기후변화 문제에 대한 탐구와 문제해결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셋째, 다양한 관점으로 기후변화를 다룬 신문기사를 활용하여 초등학생들의 기후변화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이해를 돕고, 기후변화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