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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불교미술사학회 강좌 미술사 강좌 미술사 제34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213 - 23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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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천은 18세기 전반에 활약한 조각승으로 현재까지 발견된 예로는 1703년 색난의 보조화승으로 불상조성활동을 시작하여 1726년 고흥 금탑사 북대암(현 서울 지장암 대웅전 관음보살상)과 문수암 관음보살상(현 송광암 극락전 좌 보살좌상), 1727년 대구 동화사 대웅전 삼세불좌상, 1730년 창녕 관룡사 삼존불좌상(현 창녕 포교원 석가불좌상)을 수화승으로 조성하였다. 그러므로 그는 전라도에서 활동하면서 경상도 지역까지 활동 영역을 넓혀 조상활동을 활발히 하였다고 생각된다. 또한 그는 현재까지 밝혀진 문헌기록으로는 화엄사 각황전 칠존불상(1703년), 하동 쌍계사 보현동자상(1705년), 능가사 대웅전 석가불좌상(1707년), 고흥 금탑사 대세지보살좌상(1709년)을 색난의 보조화승으로 제작하였다. 색난은 잘 알려져 있다시피 17세기 후반 ~ 18세기 초 가장 많은 기년명 불상을 남기고 있으며 색난 일파는 전라도를 중심으로 경상도지역까지 화단을 형성하고 있는 가장 영향력 있는 조각승으로 추정된다. 불상 양식에서도 건장하고 당당하게 보이는 신체 뿐만 아니라 착의법, 옷주름 등에서 색난작 1693년 구례 천은사 응진전 석가불좌상, 1694년 화순 쌍봉사 석가불좌상, 1701년 해남 대흥사 응진전 석가불좌상과거의 유사하게 표현되어 색난 불상의 양식을 계승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색난파 조각승들 중 색난의 불상 양식을 가장 잘 따르고 있어 색난 유파를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하천이 조성한 불상은 두부를 크게 조성하여 장대함을 보여주고 있으며 어깨도 넓고 건장하게 표현하고 있다. 이러한 표현은 색난의 작품과 유사하지만 하천이 두부를 더 크게조성하였으며, 도식화된 주름선과 밋밋한 단판 연화형 승각기 상단 주름 등 세부 표현에서 색난과 약간의 차이가 있다. 또한 하천과 함께 불상 조성활동을 한 화승들과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하천과 함께 두 작품 이상 불상 조성 활동을 한 종혜와 득열을 제외하고는 한 두 작품에 한정되어 나타나고 있어서 사자상승하는 도제식의 조각승 집단이지만 불사가 있을 때마다 몇 촌간의 가까운 유파의 보조 조각승을 모아 작업을 하였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하천과 함께 1730년 금탑사 극락보전아미타삼존을 개금 하였던 덕희와 1727년 대구 동화사 삼세불상을 조성한 석준은 색난파 조각승으로 하천과는 선배 또는 동료로 추정되는데 이들은 보조 조각승이라기 보다는 불상 제작을함께 주도하였을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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