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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홍익대학교 법학연구소 홍익법학 홍익법학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77 - 500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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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가 학생 교육을 위해서 표현하는 의사표시는 지도 행위의 필수적인 요소이지만 표현하는 방법이나 형태에 따라 학생의 인격형성에 부작용이 초래되기도 한다. 학생지도에 적극적이고 열정적인 의지를 지닌 교사는 학생의 학업이나 태도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기 위해서 강압적인 표현을 하는 경우도 있고, 더 나아가 정당한 지도행위를 넘어 학생에게 감당하기 힘든 협박성 표현으로 심리적 불안감을 조성하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다. 본 연구는 교사의 학생 협박에 대한 정당행위의 범위를 교사의 수업권을 중심으로 논의하였다. 교사의 학생에 대한 위협적 발언과 거동이 정당행위로서 위법성이 조각될 수 있는 기준은 교사의 권리행사 범위 내와 권리남용에 대한 평가일 것이고, 수업지도 현장에서는 교사의 수업권의 범위와 남용에 대한 평가로 해석될 수 있을 것이다. 우리 형법 제283조는 사람을 협박한 자를 처벌하는 규정을 두고 있다. 협박이란 사람으로 하여금 공포심을 일으킬 수 있는 정도의 해악을 고지하는 것을 의미한다. 교사가 학생을 협박하는 행위가 모두 협박죄를 구성하지는 않는다. 협박죄는 교육적 목적으로 표현하는 일정한 범위 내에서의 위협적 발언이나 해악의 고지 등은 정당행위로서도 위법성이 조각되는 경우도 있으며, 정당행위 가운데 사회상규에 위배되지 아니하는 행위는 법질서 전체의 정신이나 그 배후에 놓여 있는 사회윤리 내지 사회통념에 비추어 용인될 수 있는 행위이다. 본 연구에서는 교사의 학생 협박에 대한 정당행위의 범위와 위법성은 일반론으로서의 위법성 평가와 더불어 교육 환경의 특수성을 개별적으로 적용할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교사의 학생 협박에 대한 정당행위의 범위를 판단하기 위한 상당한 수단은 교사 사회와 학생 사회의 관행과 더 나아가 교육환경 공동체의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관념을 근거로 평가되어야 교육 현장에 내재되어 있는 관념을 정확한 척도로 반영할 수 있다고 보았다. 결국 교사에 의한 협박죄가 성립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교사가 학생에게 해악을 고지하여 학생의 의사결정의 자유를 침해하고자 하는 주관적 구성요건으로서의 고의가 있어야 하고, 교사의 협박죄가 정당행위로서 위법성이 조각될 수 있는 범위는 정당한 목적을 위한 상당한 수단의 범위를 벗어나지 아니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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