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생태유아교육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99 - 21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현장에서 교육공동체 구현의 필요성이 제기되는 시점에 유아교사의 유아교육기관 구성원과의 공동체의식이 우리의식 요인인 관계지향성 및 일체감과 교육공동체 구현 행동 실천 간의 관계에서 매개효과를 가지는지에 대해 살펴보는 것이 목적이다. 이에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근무 중인 유아교사 총 212명을 대상으로 관계지향성 및 일체감, 교육공동체 실천, 공동체의식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를 기술통계, 상관분석 및 중다회귀분석을 이용한 Baron, Kenny(1986)의 매개효과 분석 절차에 따라 자료를 분석하였고 매개효과의 유의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유아교사의 관계지향성과 일체감은 교육공동체 구현 행동 실천에 대한 영향 요인이며 유아교육기관 구성원과의 공동체의식은 관계지향성, 일체감과 교육공동체 구현 행동 실천과의 관계에서 부분 매개효과를 갖는 것이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교사의 교육공동체 구현을 위한 실천 행동의 증진에 교사의 관계지향성과 일체감의 강화와 유아교육기관 구성원과의 공동체의식의 향상이 중요함을 알게 해주었으며, 구성원 간의 따뜻하고 긍정적인 관계가 강조되는 교육공동체 구축을 지원하는 교사교육의 방향과 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 형성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