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생태유아교육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21 - 24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숲교육 경험, 생태감수성, 행복감, 정서지능과의 관계를 알아보고, 숲 교육을 위한 교사의 다양한 변인을 연구하는 기초자료로 사용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경기도, 서울, 인천시 유아교사 216명의 교사를 연구대상으로 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빈도분석과 백분율, t-검증, 일원배치분산분석,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생태감수성은 교사의 연령이 높을수록, 경력이 3년 이상으로 높을수록, 숲교육 계획에서 월간계획안 및 단위활동으로 포함되었을 경우, 숲교육 연수 시간이 많을수록, 교사가 중학교 이전에 시골에서 자란 경험이 있을수록 높게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생태감수성과 행복감, 정서지능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교사의 숲 교육에 대한 교사 연수 및 교사의 직접적인 경험이 숲교육에 대한 영향력이 있음을 시사하고, 유아교사의 행복감, 정서지능과 상관이 있는 생태감수성 함양을 통해 교사가 행복한 숲교육이 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