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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철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불교문화연구원 불교학보 불교학보 제90집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57 - 84 (28page)
DOI
10.18587/bh.2020.3.9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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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인명학의 대조(大祖)라고 불리는 젠주(善珠)의 『인명론소명등초』에는 12차례에 걸쳐 원효의 『인명입정리론기』가 인용되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젠주가 이를 인용하는 맥락을 분석함으로써 원효의 논리사상에 대한 젠주의 평가를 조사해보았다. 『인명론소명등초』는 󰡔인명대소(因明大疏)』라고도 불리는 규기의 『인명입정리론소』에 대한 주석이다. 젠주는 『인명대소』를 주석하면서 여러 학승들의 견해를 인용하는데, 그런 인용문들 가운데서 원효의 『인명입정리론기』 단편이 발견된다.
인용 빈도를 조사해 보면 ‘문궤, 정빈, 혜소, 현응, 지주, 원효, 원측, 태현…’의 순으로 순위를 매길 수 있다. 문궤의 경우 가장 많이 인용하는데[117회], 이는 규기가 『인명대소』에서 비판의 대상으로 삼아 가장 많이 거론했기 때문이었다. 즉 어떤 학승의 인용 빈도가 잦은 것은 젠주가 그에 동의했기 때문은 아니었다.
원효의 『인명입정리론기』의 인용문으로 추정되는 12가지 단편은 ‘A. 권위 있는 이론으로서 인용하는 단편들’과 ‘B. 규기의 해석과 다른데도 비판 없이 인용하는 단편들’과 ‘C. 이견(異見)으로서 인용한 후 비판하는 단편’의 셋으로 분류된다. 12가지 단편에 순서대로 번호를 매길 때 A는 ④ ‘불의 뜨거움’에 대한 추론이 상부극성(相符極成)의 오류를 범하지 않는 이유, ⑥ 열반과 같은 상주법은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는 설명, ⑧ 삼지작법의 추론식에서 이유[因]를 종법(宗法)이라고 부르는 까닭, ⑨ 삼지작법의 추론식의 실례[喩]에서 ‘수동품언(隨同品言)’의 의미에 대한 해설, ⑫ 부정인의 일부에서 사용한 ‘해당함[轉]’이라는 개념에 의한 구구인 재해석 등을 소재로 삼는 다섯 가지이고, B는 ① ‘유오타(唯悟他)’와 ‘유자오(唯自悟)’의 의미, ③ 삼지작법(三支作法) 추론식의 주장[宗]에 대한 정의, ⑤ 󰡔인명정리문론󰡕의 제4 게송에 대한 풀이, ⑦ 실례를 유(喩)라고 번역한 이유, ⑩ 삼지작법의 추론식의 실례에 대한 정의인 원리언(遠離言)의 의미 분석, ⑪ 사종(似宗) 가운데 세간상위(世間相違)의 오류 등을 소재로 삼는 여섯 가지이며, C에 속하는 단편은 ② 삼매(三昧)의 마음은 현량(現量)인가?라는 물음에 대한 논의 한 가지뿐이다. 젠주에게 원효는 인명학의 권위자였다.
②의 경우 규기는 삼매의 마음이 모두 현량이라고 주장한 반면, 원효는 『유가사지론』의 경문을 근거로 삼아 유분별영상 등을 대상으로 삼는 삼매의 마음은 현량이 아니라고 반박했는데, 젠주는 이를 인용한 후 삼매의 마음에는 거친 것과 미세한 것이 있긴 하지만 모두 삼매에 속한다고 설명하면서 규기의 이론을 옹호하였다. 원효가 반박의 근거로 삼는 『유가사지론』에 의하면 유분별영상을 대상으로 삼는 삼매에는 부정관, 자비관, 연기관, 계분별관 수식관 등의 12가지가 있다. 그런데 이런 관법 수행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언어적, 개념적 이해가 필요하고, 언어적, 개념적 사유는 현량이 아니라 비량의 일종이기에, 원효의 생각이 타당하다고 볼 수 있다.

목차

한글요약
Ⅰ. 들어가는 말
Ⅱ. 일본 인명학의 시조 젠주와 『인명론소명등초』
Ⅱ. 『인명론소명등초』에 인용된 원효의 『인명입정리론기』
Ⅲ. 『인명입정리론기』에 대한 젠주의 평가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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