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녕정이 (한양대학교) 전범수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16권 제1호(통권 제53호)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26 - 49 (24page)
DOI
10.51467/ASKO.2020.03.16.1.2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같은 아시아 국가인 한국과 중국의 대학생들이 미국 및 일본의 애니메이션 영화를 왜 관람하고 소비하게 되는지 그 차이를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한국과 중국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미국과 일본 애니메이션 영화의 관람 동기를 포함해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대한 선호도, 그리고 미국과 일본에 대한 태도가 실질적으로 애니메이션 영화 소비의도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했다. 이 연구의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 대학생의 미국 애니메이션 소비의도에 대한 결정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회귀 분석을 실시한 결과, ‘미국 문화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일수록, 그리고 ‘즐거움’ 동기가 강할수록 한국 대학생의 미국 애니메이션 영화 소비 의도는 증가했다. 회귀 모델 설명력은 67%로 나타났다. 한편, 중국 대학생의 경우에는 ‘유용성 동기’가 강하거나 ‘미국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선호도’가 높을 때 중국 대학생들의 미국 애니메이션 영화 소비 의도가 증가했다. 회귀 모델 설명력은 75%로 나타났다. 둘째, 한국 대학생의 일본 애니메이션 소비의도에 대한 결정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회귀 분석을 실시한 결과, 일본 문화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일수록, 일본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브랜드를 선호할수록, 즐거움 동기가 약할수록 일본 애니메이션 영화 소비의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회귀 모델의 설명력은 67%로 나타났다. 중국 대학생들의 경우에 일본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브랜드 선호도가 높을수록, 일본 문화 관심 동기가 높을수록 일본 애니메이션 영화 소비의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회귀 모델의 설명력은 72%로 나타났다.

목차

1. 문제의 제기
2. 이론적 논의
3. 연구문제
4. 연구방법
5. 연구 결과
6.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