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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왕기기 (공주대학교) 우아남 (공주대학교) 민준일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58호, 2020년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135 - 158 (24page)
DOI
10.7230/KOSCAS.2020.58.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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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은 유동적인 시각예술의 형태로서 연속된 이미지를 회전시켜 원활한 시각 착시효과를 주는 환각예술이다. 디지털 기술의 발달에 따라 애니메이션은 전통적인 예술 형식에서 혁신적인 시각 예술 형식으로 발전하게 되었으며 구현 방식도 2차원 틀에서 다차원 공간으로 확장되었다. 이러한 시공간의 경계확장에 대한 시도들은 스크린의 2차원 공간에 고정되어 있는 애니메이션의 예술 형태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갖게 했다.
프로젝션 매핑은 과학기술과 예술이 결합된 인터랙티브 멀티미디어 수단으로서 투영 대상과 표현 형식의 다양성으로 예술가들에게 넓은 창작공간을 제공하고 있으며, 환영성, 실재감, 입체감 등 가상환경의 시각적 특성으로 관람자로 하여금 보다 풍부한 입체적, 심미적 체험을 경험케 한다. 이러한 디지털 기술의 진보는 시각적 공간 영역의 확장이라는 혁신적인 성과를 제공하기도 하였지만 작품에 내재된 예술성 보다는 기술에 대한 관심도가 작품자체에 대한 관심을 넘어서는 문제를 드러내고 있다. 기술적 컴퓨터그래픽 효과의 차이가 작품의 예술적 차이를 대변하면서 예술적 특징이 유실되는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 따라서 첨단기술 운용에 대한 집중 보다는 애니메이션 자체의 예술성에서 출발하여 유기적 균형이 유지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 분석한 작가 질라 로이테네거(Zilla Leutenegger)는 애니메이션, 프로젝션 매핑, 벽화 등을 조합하여 꿈과 현실, 환상과 실재의 공간을 구현하였으며 프로젝션 매핑이 가진 공간적 특징과 현실 건축물의 결합으로 전통적 공간의 제한을 넘어서는 실험을 하였다.
애니메이션과 투영된 대상의 완벽한 결합으로 애니메이션은 평면에서 공간으로 영역을 전환하고 전통적인 2차원 공간의 표현 형식을 변화시켜 공간적 입체감을 부여한다. 이와 같이 본 연구는 프로젝션 매핑 기법을 바탕으로 구현된 작품들을 분석하고 애니메이션과의 융합을 통한 새로운 구현 형식으로의 확장을 제안해 보고자 한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애니메이션과 프로젝션 매핑의 결합
Ⅲ. 실재와 환영
Ⅳ. 질라 로이테네거(Zilla Leutenegger)의 작품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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