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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재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한국경제교육학회 경제교육연구 경제교육연구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7 - 64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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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02학년도부터 2019학년도까지 출제된 중등임용시험 일반사회 경제 영역 98문항을 연도별 문항 수, 문항의 형식, 내용영역 및 내용요소, 경제 영역이 차지하는 비중, 시기별 대표 문항 등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먼저, 일반사회 전공시험에서 경제 영역이 차지하는 비중의 연도별 편차가 확인되었다. 비교적 안정적인 출제비중을 보여주었던 2009학년도~2013학년도에 비해, 그 이전 시기인 2002학년도~2008학년도와 그 이후 시기인 2014학년도~2019학년도에는 연도에 따라 출제 비중의 변화가 크게 나타났다. 다음으로, 내용영역 및 내용요소에 따라 상이한 출제빈도가 파악되었다. 미시경제학 영역에서는 2단원이, 거시경제학 영역에서는 16단원이 가장 많이 출제되었고, 미시경제학 영역에서 7단원과 9단원이, 거시경제학 영역에서 11단원과 17단원이 가장 적게 출제된 단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문항의 형식이 시기별로 변동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기입형 및 단답형 위주의 시험은 이후 선택형 및 논술형으로 이원화되었고, 현재는 기입형, 서술형, 논술형으로 다원화되어 실시되고 있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경제 영역의 출제 비중이 안정적으로 유지될 필요가 있다는 점, 단원 간 출제비중을 비슷하게 유지되어야 한다는 점, 문항 출제에 있어 보다 다양한 형식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는 점 등이 제안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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