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하정 (부경대학교) 원효헌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7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09 - 13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학습공동체의 형성 및 발달과정에서 드러나는 참여요인과 속성을 밝혀 현장 활용 및 정책 대안화를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해 교사학습공동체 활동의 다양한 특징이 드러난 질적 연구물을 종합하여 분석?해석하는 질적 메타분석 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교사학습공동체의 촉진요인은 개인, 학습조직(공동체), 학교 및 교육청 차원의 요인들로 구분되었으며, 교사학습공동체의 속성은 가치와 비전 공유, 학생 학습에 중점, 자발적 활동의지, 정서적 유대감?소속감, 협력적 집단 탐구, 반성적 대화를 통한 실천 및 공유, 물적?인적?행정적 지원환경, 지원적?분산적 리더십, 교사전문성 함양, 신뢰와 존중이 추출되었다. 그 중 협력적 집단 탐구, 교사 전문성 함양, 신뢰와 존중 속성이 모든 사례에서 나타났으며, 세부적으로는 신뢰와 존중의 문화, 물적?인적?행정적 지원환경, 정서적 유대감 및 소속감 순으로 교사학습공동체 참여에 가장 크게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차원의 요인을 분석한 결과 추진력, 관심도, 참여도, 자발성에 따른 특성을 발견하여 ‘개혁가형’, ‘활동가형’, ‘실리추구형’, ‘군중심리형’, ‘방관자형’의 5가지 교사학습공동체 참여유형이 도출되었다. 신뢰와 존중의 학교문화 속에서 형성된 정서적 유대감 및 소속감은 교사 개인의 문제의식과 비전을 공유하고 협력적 집단탐구와 반성적 대화를 통한 자발적 실천으로 이어질 수 있었으며, 이는 학생학습의 개선과 교사전문성 함양의 질적 실현으로 이어질 수 있었다. 또한 몇몇 교사 주도의 학습공동체가 학교장의 리더십과 행정적, 물적 지원을 바탕으로 학교 전체가 연구하고 학습하는 ‘공유된 리더십의 학교공동체’로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