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창의력교육학회 창의력교육연구 창의력교육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41 - 5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가 학생의 창의적 산출물을 평가하는데 상황적, 개인적 특성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상황적 변인으로는 해석 수준을 조작하여 해석 수준에 따라 창의성 평가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탐색하였다. 개인적 특성으로는 경험에 대한 개방성을 설정하여 해석 수준이 창의성 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조절 효과를 보이는지 탐색하였다. 실험에는 대전, 충남, 서울 지역의 초등교사 126명이 참여하였고, 참여자들은 창의적 산출물에 대해 독창성과 유용성을 각각 평가하였다. 연구 결과, 상위 해석 수준이 유발된 참여자들은 하위 해석 수준이 유발된 집단에 비해 독창성과 유용성에서 모두 높은 점수를 주었다. 한편, 경험에 대한 개방성은 해석 수준과 창의성 평가 사이에서 조절효과를 보이지 않았다. 이 같은 결과는 창의적 수준을 평가하는데 해석 수준과 같은 상황적 변인이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뜻하는 것으로 교육 상황에 따라 통제하거나 조작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