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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양대학교 우리춤연구소 우리춤과 과학기술 우리춤과 과학기술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9 - 3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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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뇌 기능을 이해하고 무용교육에 접근함으로써 무용교육프로그램의 중요성을 과학적이고 체계적이게 이해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창의적인 교육을 위한 뇌 기능 발달과 다중지능이론의 복합적인 이론을 접목시켜 무용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주제를 선정하여 움직임에 대한 접근방식을 달리하였고, 그 주제에 따른 자기표현을 단계별로 확장시켜나갔다. 또한 확장된 자기표현을 즉흥적 음악과 그룹에 맞춰 새롭게 구성하는 방식으로 제안하여, 움직임의 단계는 ‘주제(움직임의 요소)-움직임(주제에 따른 표현)-움직임의 확장 및 소리(상체, 하체, 공간, 이동, 언어)- 소도구 (뇌 발달에 기초한 소도구) -음악(자신만의 소리) -춤과 음악’ 총 5단계로 설정해 보았다. 이 단계 안에서 다양한 뇌 활용과 다중지능 이론을 접목할 수 있다. 프로그램은 총 12회차이며, 크게 3단계 <초기단계-언어적, 대인관계>, <중기단계-신체 운동적, 공간적>, <후기단계-음악적, 개인이해>로 지도안을 구성하였으며, 이는 뇌 기능에 기초한 무용프로그램으로 다음과 같은 특성을 지닌다. 첫째, 교육을 위한 무용교육이기에 교육프로그램으로도 중요한 자료가 될 수 있다. 둘째, 체계적이고 세부적인 지도안은 교육자가 강의현장에서 보다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참고자료가 되며, 새로운 교육방법으로 시도될 수 있다. 셋째, 뇌 기능을 이해하고 무용교육프로그램을 접근할 수 있으며, 무용교육의 중요성을 뇌 기능에 기초해 과학적이고 의학적이게 제시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뇌 기능에 기초한 무용교육프로그램으로 다양한 방향성을 제시하는 교수법이 될 수 있다. 나아가 예술교육 프로그램 안에서 무용교육의 중요성을 뇌 기능에 기초하여 보다 과학적이고 의학적이게 제시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자료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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