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숭실대학교 영재교육연구소 Global Creative Leader : Education & Learning Global Creative Leader : Education & Learning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9 - 3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가 지각한 부모의 촉진적 의사소통이 유아의 규범적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와 이 두 변인과의 관계에서 유아의 개인적 변인인 민감성 요인의 매개 효과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G시에 소재하는 12개 유아교육기관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만 5세 유아 240명의 담임교사 24명에게 설문지를 배부한 후 수합된 자료 중 총 229부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가 지각한 부모의 촉진적 의사소통이 유아의 규범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미하였다. 둘째, 유아가 지각한 부모의 촉진적 의사소통과 유아의 규범적 행동 간의 관계에서 유아의 민감성이 유의미한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본 연구결과는 부모의 촉진적 의사소통과 유아의 민감성을 높임으로써 유아의 배려행동의 하나인 규범적 행동을 증진 시킬 수 있는 방안 제시를 위한 기초자료가 될 것이라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