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유치원교사의 놀이성이 놀이지원역량에 미치는 영향에서 대인관계지능의 매개효과
추천
검색

The Mediating Effect of Interpersonal Intelligence on the Effect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Playfulness on Play Support Competencies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종남 (우석대학교) 박소영 (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유아특수교육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제22권 제3호 KCI Accredited Journals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155 - 171 (17page)

이용수

표지
유치원교사의 놀이성이 놀이지원역량에 미치는 영향에서 대인관계지능의 매개효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유치원교사의 놀이성과 놀이지원 역량의 관계에서 대인관계지능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이 연구의 대상은 국?공?사립유치원에 근무하는 유치원교사 128명이다. 연구 도구는 성인용 놀이성 척도와 유아교사 놀이지원 역량 측정 도구, 대인관계지능 측정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구조방정식 모형 검증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교사의 놀이성은 놀이지원역량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놀이성의 하위 요인으로 쾌활성, 즉흥성, 창의기발성 중 유치원교사의 즉흥성이 높으면 오히려 교사의 놀이지원 역량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치원교사의 놀이성은 대인관계지능을 완전 매개하여 놀이지원역량에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유치원교사의 대인관계 역량 향상을 위한 지원을 통해 놀이지원 역량 강화의 필요성을 논의하고 유치원교사의 놀이지원역량 향상을 위해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