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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숙 (전북대학교) 이정화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9권 제1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125 - 158 (34page)
DOI
10.22327/kei.2021.39.1.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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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영아들의 놀이 관찰을 통해 가상놀이 상징화와 사회성발달에 중요한 사회적 상호작용의 관계를 살펴보는데 있다. 분석대상의 경우 전라북도 N시에 위치한 K어린이집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K어린이집 영아반에 재원 중인 12개월 이상 36개월 이하의 영아 13명을 월령별 세 집단으로 나누어 연구를 진행하였다. 예비연구는 2018년 3월 2일 오전과 오후 각각 1시간씩 진행되었고, 본 연구는 2018년 3월 5일부터 2018년 3월 30일까지 4주 동안 주 5일간 20회 진행되었다. 측정도구의 경우 Haight와 Miller(1993)의 가상화 자료 유형별 분류 기준, Gowen(1995)의 가상놀이 상징화 발달단계 기준, Parten(1932)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따른 사회성발달 단계를 사용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동영상으로 녹화 수집된 자료를 내용분석 하였다. 빈도를 확인하기 위해 기술통계를 실시하였고, 교차분석과 대응일치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영아의 가상놀이 상징화에서 영아들은 가상놀이를 할 때 12개월 이상 15개월 이하는 모조품, 16개월 이상 22개월 이하와 23개월 이상 36개월 이하 영아들은 대체사물의 사용빈도가 높았다. 월령이 증가할수록 놀이에서 가상놀이 상징화 경향이 활발히 나타났다. 12개월 이상 15개월 이하, 16개월 이상 22개월 이하 영아들은 3단계 타인가상이 가장 높았고, 23개월 이상 36개월 이하 영아들의 가상놀이 상징화는 4단계 대치가 높았다. 둘째, 영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은 12개월 이상 36개월 이하 영아들 모두 3단계 혼자놀이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월령이 높아질수록 평행놀이와 연합놀이의 빈도가 많아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셋째, 영아의 가상놀이 상징화와 사회적 상호작용의 관계는 12개월 이상 36개월 이하의 영아들은 월령이 높아질수록 가상놀이 상징화가 점차 증가하지만 사회적 상호작용은 혼자놀이나 평행놀이의 사회성발달이 나타났다. 가상놀이 상징화와 사회적 상호작용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한 대응일치분석 결과, 78.7%의 설명력이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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