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아 (강원랜드)
저널정보
한국서비스산업학회 서비스산업연구 서비스산업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0
수록면
1 - 13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카지노기업은 고객의 빈번한 언어폭력으로 딜러는 소진을 하게 되는 사례가 빈번하여, 고객의 언어 폭력과 딜러 소진의 연관성에 연구의 초점을 맞추게 되었다. 그리고 언어폭력과 딜러소진의 관계에서 상사의 지원이 조절의 효과로 작용 할 수 있는지를 문제 제기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가지고 본 연구의 결과도출을 위하여 언어폭력·소진·상사의 지원에 관한 선행연구의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연구가설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검증을 위해 강원도 정선군에 소재한 내·외국인카지노 딜러들을 대상으로 하여 2017년 11월 2일부터 11월 4일까지 설문조사를 자기 기입방식으로 실시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SPSS의 v. 21.0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고 분석에 사용하였다. 회수한 설문지는 빈도분석을 사용하였고, 측정도구의 타당성과 신뢰도 검증을 위하여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사용하였다. 또한 가설 검증을 위하여 t-test, 일원변량분석, 회귀분석을 적용하며, 각 변수 간 관계에 관한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상관관계의 분석법을 활용하였다. 최종 분석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카지노의 고객이 행하는 언어폭력은 정서적 고갈·비인격화·성취감의 저하의 3가지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상사 지원이 높아질수록 정서적 고갈은 낮아지고, 비인격화도 낮아지며, 성취감 저하 또한 낮아져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해석되었다. 고객의 언어폭력과 딜러들의 소진 간의 관계를 상사의 지원이 조절하는 것으로 분석됨을 알 수 있다. 이는 효과적인 인적의 관리를 위해 종사원으로 하여금 대고객서비스와 업무에 몰입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상사의 책임과 역할의 중요성을 제안하는 바이다.

목차

국문초록
Abstract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가설설정과 연구모형
IV. 분석결과
V.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24-0016360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