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아 (강원랜드) 윤세목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산업학회 Tourism Research Tourism Research 제46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83 - 30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고객언어폭력이 카지노 딜러의 서비스 사보타주에 미치는 영향에서 딜러 감정고갈의 매개효과와 관리자의 자기희생적 리더십이 갖는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강원도 정선군 소재의 내·외국인 카지노 딜러 400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400부의 설문지 배포 후 미응답 또는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390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으며, 분석방법으로는 SPSS 22.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객언어폭력은 딜러의 감정고갈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딜러의 감정고갈이 서비스 사보타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고객언어폭력과 딜러 감정고갈의 관계에서 관리자의 자기희생적 리더십의 3가지 하위요소인 업무분장, 보상분배, 권한행사 상 자기희생적 리더십은 유사조절(역조절)의 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 연구 결과는 고객 언어폭력의 심각한 부작용 인지 및 딜러 감정관리의 중요성을 나타낸다. 카지노 기업은 자기희생적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관리자의 역량교육과 환경조성을 통해 고객 언어폭력을 적극 개입하여 서비스사보타주 등 반생산적 활동으로 연결되지 않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또한 딜러의 감정고갈을 예방· 치유하기 위한 방안의 마련을 제안하는 바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