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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대현 (총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87 - 104 (18page)
DOI
10.20437/KOAECE26-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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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가 세상을 인식하는 메카니즘을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교육내용 및 방법이 달라진다. 최근 인공지능 등 과학기술의 변화로 인해 기존 인식론의 틀이 허물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육담론에서의 인식론적 체계를 비판적으로 고찰하고, 지배적인 담론으로부터 탈주하여 복잡성 이론을 통해 조명되고 있는 새로운 패러다임인 상호객관주의적 인식론이 유아교육에 주는 함의를 살펴보았다. 유아교육담론에서의 인식론은 절대적 진리가 있어서, 그것을 받아들이는 데 정확한 기준이 있다는 객관적 인식론, 인식하는 주체가 세계 내에서 통용되는 대상을 자기의 사유로 받아들인다는 상호주관적 인식론, 인식하는 주체와 객체의 구별을 해체하고 서로 관계를 맺는 것으로 보는 상호 객관적 인식론으로 지평을 넓혀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복잡성 시대 등장한 상호객관주의 패러다임은 유아기 놀이와 교육의 방향성까지 제시할 것이다.

목차

Ⅰ. 들어가기
Ⅱ. 유아교육에서 인식론적 체계 고찰
Ⅲ. 복잡성 이론으로 바라본 새로운 패러다임: 상호객관주의 인식론이 유아교육에 주는 함의
Ⅳ. 나오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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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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