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윤정 (강릉원주대학교) 채영숙 (도담유치원) 이주원 (도담유치원)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5 - 39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2019 개정 누리과정에 부합하여 유아 ‧ 놀이중심 안전교육 실천을 위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을 개선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A시의 안전유치원 교사 9명을 연구 참여자로 하여,《피노키오》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유아 ‧ 놀이중심 안전교육 컨설팅 과정에서 수집된 교사 면담 전사본, 자유 질문지, 컨설팅 자료, 회의 동영상 녹화 및 녹음 전사본, 현장 노트, 일일교육실행서, 교사 저널, 회의록 등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교사는 피노키오 영상 장면에서 다양한 유아 안전교육 내용을 분석하고 안전교육 내용 이해를 위해 도전하였다. 둘째, 교사는 유아 놀이 환경 지원 및 관찰, 피노키오 이야기와 유아놀이의 연결 지원, 유아 놀이에서 안전교육 분석과 같은 다양한 유아 ‧ 놀이중심 안전교육 교수 ‧ 학습 방법을 반복 실천하였다. 셋째, 교사는 피노키오 이야기를 다른 반 유아 및 교사들과 공유하고 실천하면서 일상에서의 유아 ‧ 놀이중심 안전교육의 의미를 만들어나갔다. 본 연구의 결과는 2019 개정 누리과정에 부합하는 유아 ‧ 놀이중심 안전교육 실천을 위한 교사의 인식 개선 및 컨설팅 지원 방법에 관한 기초연구가 될 것이며, 유아 ‧ 놀이중심 안전교육 실천을 위해서는 교사의 인식 변화와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