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교육행정학연구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05.10
수록면
479 - 50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초등교사 부족과 중등교사 과잉으로 인해 중등교사 자격증 소지자의 교대 편입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면서 지원자들의 내신성적의 신뢰성, 출제 영역간 비중의 타당성, 편입생들의 성비 조정, 장애인들의 응시 기회 제공, 표준화된 점수 활용 등과 같은 새로운 문제들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문제들의 해결 방안을 강구하기 위해 이 연구에서는 교육대학 및 일반대학들의 편입생 선발제도 분석, 현행 교육대학 편입생 선발제도 분석, 그리고 편입생 선발제도를 거친 광주교육대학교 편입생들과 이들을 가르쳐 본 교수들에게 제시한 질문지 자료를 수집ㆍ분석하였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ⅰ) 단계별 전형의 신축적 운영, ⅱ) 대학성적 반영 비율 축소, ⅲ) 교육학고사 비중 상향조정, ⅳ) 남녀 성비 조정, ⅴ) 장애인 편입학 시험 기회 부여, ⅵ) 표준화된 인증시험 점수 활용 등을 보완해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의 결과 및 해석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