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연우 (서울대학교) 소경희 (서울대학교) 박지애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8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53 - 82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내 교사학습공동체 사례를 다룬 연구물에 대한 질적 메타분석을 통해 국내 교사학습공동체에서 교사학습이 어떤 양상으로 펼쳐지고 있는지를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물에 소개된 교사학습공동체 사례들에서의 교사학습을 그 방법과 깊이, 결과의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교사학습의 방법으로는 ‘공유하기’, ‘반성하기’, ‘피드백 주고받기’, ‘공부하기’가 많이 활용되고 있었으며, 일부 학습공동체의 경우는 ‘실험하기’도 활용하고 있었다. 또한 각 학습방법이 구체적으로 활용되는 방식은 학습공동체의 학습초점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교사학습의 깊이 측면에서는, 가르치는 방법과 관련한 기저의 가정과 원리에 대해 질문하고 논의하는 ‘높은’ 수준의 대화보다는, 수업 방법에 대한 아이디어에 대해 이야기 나누는 ‘낮은’ 수준의 대화와, 왜 그 방법을 활용하고자 하는지에 대해 논의하는 ‘중간’ 수준의 대화가 주를 이루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의 학습공동체에서는 이 양자를 넘나드는 수준, 즉 ‘낮은 ↔ 중간’ 수준 정도에서 학습이 이루어지고 있었으나, ‘낮은’ 수준의 대화만이 이루어진다거나, 이와 달리 ‘높은’ 수준으로까지 심화된 대화가 이루어지는 학습공동체도 일부 있었다. 교사학습의 결과 측면에서는 국내의 교사학습공동체들이 주로 교과교수학적 지식의 함양(인지적 측면)과 자신감 및 교수효능감 증진(정의적·사회적 측면)에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대한 논의가 결론에서 제시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