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원형 (서울대학교) 홍훈기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과학영재교육학회 과학영재교육 과학영재교육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04 - 116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과학교육에서 탐구는 좋은 과학 수업을 결정하는 요소로서 과학을 다른 교과와 구분 지을 수 있는 중요한 활동으로 여겨진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과학 수업에서 탐구 중심의 학습이 다양하게 이루어져야 하며, 이러한 탐구 중심의 학습을 통하여 과학과 핵심역량을 함양할 수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기존에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소집단 자유탐구의 경우 학생들이 탐구주제 선정을 어려워할 뿐 아니라 소집단 내에서 여러 부정적인 효과들이 발생하는 등 다양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소집단 자유탐구가 가지는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학생 주도적, 개방적인 자유탐구의 형식은 유지하되 공동의 탐구목표와 구조를 제시하는 반구조화된 소집단 탐구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후 개발된 프로그램의 효용성을 확인함과 동시에 프로그램의 개선 방안을 제안하고자 S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사사과정 1개 소집단을 사례로 하여 예비 적용함으로써 연구자가 사전에 의도하였던 효과들이 관찰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적용 결과 학생들은 프로그램의 과정을 무리 없이 수행하였으며, 탐구주제 선정 과정에서의 마찰이나 무임승차효과 등 기존의 소집단 자유탐구에서 나타나던 여러 부작용들이 관찰되지 않아 프로그램의 기대 효과를 충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제시한 반구조화된 소집단 탐구 프로그램을 학교 현장에 적용함으로써 기존의 소집단 자유탐구가 가지고 있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이를 통해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된 과학적 탐구 능력을 기르는 데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