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아 (숭의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유아특수교육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5 - 7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일반 유아교육기관에서 ‘긍정적 행동지원’의 운영실태와 실행가능성을 조사하기 위한 것이다. 또한 기관장을 대상으로 ‘긍정적 행동지원’의 요소들이 유아들의 문제행동을 지도하는데 있어서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한 의견을 조사하고 문제행동 지도 교사교육에 대한 기관장과 교사들의 의견을 조사하였다. 수도권에 위치한 18개 유치원과 15개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30명의 기관장과 269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지조사를 실시하였다. 교사들은 56개의 긍정적 행동지원 항목에 대한 실행정도와 실행가능성을 평가하였고, 기관장들은 중요성을 평가하였다. 연구결과 일반 유아교육기관에 재직 중인 교사들은 ‘긍정적 행동지원’의 구성요소를 대부분 실행하고 있었으며, 미래에도 실행 가능하다고 평가하였다. 실행정도와 실행가능성은 교사의 사회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차이는 없었으며, 교사의 문제행동 지도 관련 연수 참여에 따른 차이는 있었다. 기관장들은 긍정적 행동지원의 항목들을 문제행동 지도와 관련이 있는 중요한 요소로 평가하였으며, 이는 기관유형이나 지역에 따른 차이는 없었다. 기관장과 교사들은 문제행동 지도에 대한 예비교사 교육이나 현직 연수가 매우 필요하다고 보고하였으며, 교육방법은 소집단, 코칭, 사례분석 방법이 효과적이라고 보고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