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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정아 (창원대학교) 남경완 (창원대학교)
저널정보
우리어문학회 우리어문연구 우리어문연구 제5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63 - 398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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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초등학교 학생들의 일기 자료를 대상으로 텍스트 구조 형성에 기여하는 [{의문사}+V-냐면] 구문의 용법과 기능을 분석하고,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어떠한 변화 양상을 보이는지를 고찰하였다. [{의문사}+V-냐면] 구문은 초등학생들이 선행 명제 내용에서 결여된 정보들을 보충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특징적인 양상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는 문장 구성력과 텍스트 구성 능력이 미숙한 이유와 함께 보충하고자 하는 내용을 강조하기 위한 의도적 장치로도 사용된다. 우선, [{의문사}+V-냐면] 구문의 구조와 정보 보충의 유형을 살펴보면, 의문사의 유형은 육하원칙에 해당하는 의미 범주가 고르게 나타났으며, 반복되는 서술부의 반복 양상은 단순 반복되는 경우가 일반적이지만 다양하게 변형되는 예들도 함께 나타났다. 또한 정보 보충의 유형은 환언, 명세화, 예시와 같은 부연의 유형과 함께 주제 전개와는 별개로 필자의 입장이나 태도를 덧붙이거나 주석식 설명을 제시하는 점검의 내용도 나타났다. 다음으로 [{의문사}+V-냐면] 구문을 ‘인물, 대상, 방식, 이유, 장소, 시간’의 여섯 가지 의미적 범주로 분류하여 미시적으로 살펴보았는데, 각 의미 범주에 따라 특징적인 정보 보충 양상이 나타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의문사}+V-냐면] 구문이 의문사의 유형별, 그리고 초등학교 학년별로 어떻게 변화해 가는지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대상과 원인의 유형이 가장 빈도가 높았으며, 1학년부터 3학년까지는 학생별 편차가 드러나지만, 모든 학생들의 경우에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점차 감소하여 4학년 이후부터는 거의 나타나지 않는 것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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