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들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이신동 (순천향대학교)
저널정보
안암교육학회 한국교육학연구 한국교육학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57 - 27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영재교육에서 실천지능 계발을 위한 부분은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부분을 계발 시켜 줄 수 있는 다양한 영재 프로그램이 아직까지는 많이 부족한 실정이며, 이러한 것을 보완 시켜 줄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으로 액션러닝을 들 수 있을 것이다. 성공지능 중 가장 핵심이 되는 실천지능을 계발하기 위한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방법으로서 가장 부합되는 액션러닝 기법은 영재교육 전반에서 적용 및 활용이 가능할 것이다. 액션러닝은 실질적인 문제 해결을 위하여, 교육 뿐 아니라 각계에서 두루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며, 수업에 활용함으로써 실제적 생활 문제 등을 풀어나가는 데에 큰 도움이 되는 교수학습 방법 중 가장 대표적인 방법으로 그 다양한 사례를 분석한 결과, 영재교육에서의 접목이 매우 시급함과 동시에 영재를 위한 액션러닝 프로그램의 다양한 개발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영재교육에 있어 액션러닝은 매우 큰 효과성을 기대할만한 교수학습방법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결론적으로 영재들을 위한 실천지능을 위한 프로그램이 매우 필요하며, 이러한 교육에 걸맞는 교수학습 방법으로 액션러닝의 적용이 필요한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