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소희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6권 제2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143 - 162 (20page)
DOI
10.22327/kei.2018.06.36.2.14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액션러닝을 적용한 뒤 그 효과를 보고한 국내 선행연구 중 22편을 선정하여 메타분석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연구를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액션러닝이 종속변인에 미치는 전체 효과크기는 무엇인가? 범주형 변인에 따른 액션러닝의 효과크기는 무엇인가? 연속형 변인에 따른 액션러닝의 효과크기는 무엇인가?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액션러닝이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전체 효과크기는 0.741로 나타났으며, 이것은 중간 효과크기라고 해석될 수 있다. 둘째, 학술지 게재 연구물의 효과크기가 학위 논문보다 더 작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액션러닝은 인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의 순서로 효과크기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학교급에 따라 효과크기를 비교해 보면, 중학교, 초등학교, 대학교의 순서로 효과크기가 크게 나타났다. 다섯째, 메타회귀분석 결과 액션러닝의 운영기간이 길수록, 프로그램 운영횟수가 많을수록, 참가 학생의 학년이 높아질수록 액션러닝 효과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0-0031029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