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규선 (이화여자대학교) 김남희 (이화여자대학교) 이정민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55집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 - 29 (29page)
DOI
10.15854/jes.2024.09.55.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난 20여 년 동안 수행된 국내 액션러닝 연구 동향을 분석하여 연구 현황을 종합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와 한국학술지인용색인(KCI)에 KCI로 등재된 액션러닝 연구를 대상으로 연구 시기, 방법, 분야, 연구 목적, 연구 대상, 연구 결과 요인의 동향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국내 액션러닝 학술연구는 2001년에 시작되었으며, 2004년 액션러닝 연구자 Marquardt의 HRD학회 기조강연과 2005년 한국액션러닝협회 설립 이후 액션러닝 연구가 활성화되기 시작하였으며, 2012년 이전까지 해마다 4-5편의 연구가 이루어졌고, 이후에 연구가 증가하고 있었다. 연구 방법은 초기에는 문헌연구를 통한 액션러닝의 개념 소개와 기업교육 외타분야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는 질적연구가 많았으나, 이후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효과를 분석하는 양적연구 증가로 추이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다. 연구 분야는 기업교육에서 시작하여 고등교육 분야의 교수학습법으로 액션러닝이 활용되는 양상을 보였다. 연구 목적은 액션러닝 이론 연구보다 액션러닝을 방법으로 활용한 연구들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액션러닝 프로그램을 적용ㆍ효과검증 연구가 증가하였으며, 해당 분야의 액션러닝 적용 가능성 탐색도 다수 실시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연구 대상은 대학생ㆍ대학원생이 다수를 차지하였고, 고등교육에서 액션러닝 연구가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액션러닝의 효과로 개인 수준에서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학습능력, 직무 수준에서 직무수행능력, 조직 수준에서 의사소통능력 및 협업능력이 신장되었음을 파악하였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액션러닝의 이론적 고찰을 위한 추가 연구가 요청되며, 여러 분야에서 액션러닝 적용시 러닝코치의 역량에 대한 모델링 연구와 액션러닝 교수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연구가 필요함을 제언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및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33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