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교육방법연구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429 - 455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실제과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학습이 이루어지는 액션러닝은 처음에는 기업의 문제해결방법과 인력개발방법으로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최근에는 학교현장에서 교수-학습 방법과 학교컨설팅 방법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자연스럽게 활용 사례와 다양한 전략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 연구는 학교에서의 액션러닝에 대한 연구 동향을 분석하여 액션러닝의 현재 모습을 파악하고 미래 과제를 도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국내 학술지에 소개된 액션러닝 논문을 검색하고, 학교기반 연구와 학교외 기반 연구로 분류한 뒤, 액션러닝의 학습틀을 반영하고 있는 학교기반 논문 43편을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진은 첫째, 연도, 학교급, 키워드, 연구결과 포함한 대범주를 분석하고, 둘째, 적용분야, 연구방법 등 세부범주를 분류하였으며, 마지막으로 1,2차 분석결과의 해석·재해석을 통해 최종 분석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2005년에 처음으로 학교에서의 액션러닝에 대한 연구가 시작된 이래 2011년부터 연구논문 편수가 비약적으로 증가하였으며, 주로 대학현장에서의 사례연구가 많이 이루어졌고, 2011년부터는 액션러닝이 교수-학습 방법론뿐만 아니라 학교컨설팅의 방법론으로 활용되었다. 주요 연구 결과를 분석한 결과 액션러닝이 다양한 분야와 교과목에서 이루어졌으며, 처음에는 액션러닝을 학교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탐색과 이해가 연구의 목적이었다면 점차 구체적인 수업 전략 및 교수자의 역량에 대한 연구로 확장되었다. 액션러닝은 하나의 혁신으로서 교육현장에 수용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선행연구들이 주로 대학현장에 집중되어 있으므로 초・중등학교 교사들을 위한 다양한 사례 및 전략 제시가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