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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상민 (연세대학교) 이효원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사회학회 정보사회와 미디어 정보사회와 미디어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185 - 219 (35page)
DOI
10.52558/ISM.2022.08.23.2.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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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공공기관이 디지털 기술과 콘텐츠의 이용을 통해 정책결정 혹은 시행과정에서 시민들의 참여를 높이고, 궁극적으로 공공기관과 시민 사이의 디지털 신뢰를 구축할 수 있는지에 대해 논의한다. 공공기관과 시민 사이의 디지털 신뢰의 제고는 전자 정부 구축의 주요한 과제 중 하나이다. 이 연구는 기존의 디지털 신뢰구축에 관한 논의의 연장선에서 자치구의 SNS 활용 전략이 시민들의 참여도를 높이는 데 주는 영향력에 대해 분석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관악구청과 송파구청의 인스타그램 채널의 게시물에서 사용된 시각적 콘텐츠의 내용적 측면과 외형적 측면이 시민들의 참여 증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본다. 두 사례에 대한 비교분석 결과, 인스타그램에서 사용된 시각적 콘텐츠가 쌍방향적인 소통을 유도하고, 최적화된 이미지 사양을 준수하며 일관된 시각적 스타일을 지녔을 때, 시민들의 SNS 참여도가 증대됨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공공기관에서 SNS 운영 시, 시각적 콘텐츠의 내용과 외형에 대한 전략이 모두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선행 연구
Ⅲ. 가설 및 이론
Ⅳ. 사례 분석 : 관악구청과 송파구청의 인스타그램 채널 비교
Ⅴ. 결론 및 함의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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