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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머노이드 소셜 로봇 기반 교구개발 수업이 예비유아교사의 테크놀로지 교과교육학지식과 컴퓨팅 사고력에 미치는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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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Type
Proceeding
Author
김혜정 (가천대학교) 이영신 (한양여자대학교)
Journal
The Korea Society for Children's Media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22년도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추계학술대회
Published
2022.10
Pages
144 - 150 (7page)

Us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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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opic
📖
Background
🔬
Method
🏆
Result
휴머노이드 소셜 로봇 기반 교구개발 수업이 예비유아교사의 테크놀로지 교과교육학지식과 컴퓨팅 사고력에 미치는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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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휴머노이드 소셜 로봇을 활용한 교구개발 수업을 통해 예비유아교사의 테크놀로지 교과교육학지식과 컴퓨팅 사고력 향상의 효과를 파악하고 학습경험에 대한 의미를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서울 소재 A대학교에서 실시한 2022학년도 1학기 15주 동안 캡스톤디자인 수업에 참여한 20명의 예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고, 학습과정의 성찰저널 분석 및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사전-사후 검사에서 테크놀로지 교과교육학지식과 컴퓨팅 사고력 모두 유의한 향상을 나타냈다. 또한 학습과정에서 작성한 팀별 문제분석지와 과제일지, 개인별 성찰저널, 포커스 그룹 인터뷰 결과를 분석한 결과 휴머노이드 로봇의 외형 및 상호작용 특성이 테크놀로지에 대한 친근함, 활용에 대한 자신감 등 정서적인 변화를 유발하고, 실제 사용경험을 통해 테크놀로지 교육학 지식이 막연한 기억에서 심층적인 이해로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참여자들은 휴머노이드 로봇 자체가 만능이 될 수 없으며 유용한 교구로 활용되기 위해서 교사의 테크놀로지 이해와 경험이 중요하다는 인식을 드러내었다. 또한, 자신의 생각을 로봇 동작으로 구현하는 과정에서 컴퓨팅 사고력의 자연스러운 향상이 확인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예비교사의 디지털 역량증진을 위한 교육과정과 프로그램 개발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사료된다.

Contents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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