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다겸 (한국교원대학교) 이소율 (순천향대학교)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5권 제6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35 - 5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디지털 대전환 시대의 프로그래밍 교육은 미래의 변화와 발전에 대응할 수 있는 디지털 역량과 고차원적 사고력을 길러줄 수 있는 교육으로 적합하다. 초등학교에서도 이러한 역량 향상을 위해 교육 대상 및 환경 특성을 고려한 프로그래밍 교육 연구를 진행해왔다. 효과적인 프로그래밍 교육을 위해 기존 연구 결과를 탐색 및 종합하여 현황을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교육방향을 제시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국내의 초등학교 프로그래밍 교육 연구 문헌 145편을 교육 대상, 핵심 역량 및 교수 · 학습 방법, 도구, 연계 교과, 학생 편성에 따라 체계적으로 검토하였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초등학교 프로그래밍 교육은 교육 기회 보장과 역량 양극화 예방을 위해 저학년, 교육소외집단과 같은 연구 대상의 특성을 고려한 연구를 확대해야 한다. 초등학생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정의적 역량 향상에 효과적인 교수 · 학습 방법의 탐구 및 비교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프로그래밍 도구의 교육 효과를 양적, 질적으로 비교하는 연구가 필요하며, 학생의 개인 편성과 비교하여 그룹 편성 시 학습에 주는 영향을 검토하여 그룹 편성 시 유의할 점을 분석한 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