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하정빈 (재능대학교) 유구종 (강릉원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2022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109 - 115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공립유치원 초임교사의 놀이중심교육과정 실행 역량 강화를 위한 멘토링을 통해 전문성을 신장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4명의 공립유치원 초임교사를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문헌고찰과 선행연구 분석, 초임교사의 요구도 조사, 전문가 심층 면담을 통한 멘토링의 필요성을 확인한 후 예비관찰 및 연구를 통하여 멘토링 최종 절차를 도출하였다. 멘토링 방안으로는 온․오프라인 멘토링을 실시하였다. 멘토링 적용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도구는 놀이지원 효능감을 검사 도구로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비모수적 분석방법인 Friedman test와 Durbin-Conover 사후검정을 사용하여 차이를 검증하였으며, 연구 결과 멘토링 적용이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연구에 참여한 초임교사들은 놀이중심교육과정의 이해 및 실행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전문가의 멘토링을 통해 초임교사들은 반성적 사고를 하게 되었고 자신의 어려움을 극복해 나가기 위한 노력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멘토링을 통해 전문성이 신장되었고 놀이지원효능감이 증진된 것으로 나타났다. 초임교사들은 반성적 사고를 통해 유아의 놀이를 지원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