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미화 (한양대학교) 최지지 (센트럴랑카셔대학교) 이지선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고전문학교육학회 고전문학과 교육 고전문학과 교육 제49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95 - 141 (4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연행록의 수용·생산 과정에서 나타나는 상호텍스트성을 밝히고, 이를 바탕으로 기행문학 교육 내용을 제안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연암(燕巖) 박지원(朴趾源)의 열하일기(熱河日記) 를 자신의 연행 기록에 인용한 텍스트들을 분석하였다. 열하일기 인용 텍스트에는 ‘연행’이라는 공통 경험을 매개로 한 상호텍스트성이 드러난다. 이는 후대 연행자들이 열하일기 독서를 통해 자신의 경험과 사유를 공유·확장하는 수용?생산 과정을 바탕으로 형성된다. 지리?풍속 등에 대해 기술한 정보를 받아들인 텍스트에는 경관 구경, 일상 및 풍습, 연행사로서의 공적 체험 등을 선행 텍스트와 공유하면서 비교·확장하는 양상이 드러난다. 경세론과 대청의식 등 논쟁적 주제에 대한 논평 수용 텍스트에는 연암이 포착한 청의 문물과 제도, 정치적 상황, 조선의 상황에 대한 평가 등을 공유하면서, 논지의 초점을 다른 부분에 두거나, 다중 인용하거나, 텍스트를 논평하는 등의 방법을 통해 주제를 자기화하는 양상이 드러났다. 이 연구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같은 공간을 여행하면서 사실적 정보를 수용·생산하는 필자들이 공간을 중심으로 집단지성을 형성하고, 공간에서 촉발되는 사유를 중심으로 문화적 기억을 형성하는 데 참여하는 교육 내용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